정책과학대학은 고위공무원과 법조인 등 공공인재 배출을 위해 한양대학교의 전략적 선택으로 탄생한 단과대학입니다. 행정학과와 정책학과 두 개의 학과를 하나의 단과대학으로 편입하여 행정학과는 공무원 양성에, 정책학과는 법조인 양성에 집중하자는 취지였습니다. 본래 취지와 다르게 현재 양 학과 학생들은 행정고시와 로스쿨 준비를 균형적으로 하고 있으며 때로는 협력으로 때로는 경쟁으로 자신들이 세운 목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행정고시 및 각종 공무원 시험 합격과 로스쿨 진학을 위한 학생들에게 정책과학대학의 학업 환경은 국내 최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행정학․정책학 학위 전공자로 구성된 행정학과 교수진들에 의해 행정학·정책학 관련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법학, 경제학, 정치학, 철학 학위 전공자로 구성된 정책학과 교수진들에 의해 법률 및 경제학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됨으로써 국내 어느 단과대학에 비해 공무원 및 법조인 양성을 위한 최적의 학습 환경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학과로서의 전통이 긴 행정학과에서는 행정부 내 다수의 차관급 고위공무원이 배출되었으며, 정책학과에서는 로스쿨 진학을 거친 학생들이 판사와 검사로 임용되는 등의 성과가 도출되고 있습니다.
정책과학대학은 고위공무원과 법조인 양성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지만, 한양대학교의 오래된 實事求是의 정신과 실용 학풍의 전통을 기초로 교과목을 설계하고 학생들을 지도하여 최근 학생들이 민간기업, NGO, 언론계, CPA, 공인노무사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책과학대학에서 미래를 향해 큰 꿈과 뜻을 품고 인생의 목표를 이루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제6대 정책과학대학장 이 건